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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사슬(value chain)과 한국의 무기개발 전략(13)
알짬    조회 331    2021.01.15알짬님의 다른 글      
요 밑에 조선족 오마우당 몇 명이 한국의 무기 제조 기술이 차해서 수출을 못한다고 허튼 소리를 늘어놓고 있더군. 한 마디로 공산국가는 폐쇄적이라서 국제 가치 사슬(value chain)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나온 헛소리다.

한국 무기는 세계 최고 기술이 들어간 부품을 쓴다.
한국이 자체 개발할 능력이 없어서 못하는 게 아니라,
이미 전장에서 검증된 세계 최고 수준의 부품이 무기 시장에 있고,
그 가격이 자체개발하는 것보다 성능이 더 뛰어나고 가격이 적절하다면
그 부품을 사서 쓰거나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면허생산을 한다.
그리하여 성능, 내구성, 가성비 등에서 신뢰도 높은 무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무기 제조 기술을 가진 미국도 모든 장비와 부품을 전부 국내에서 만들지 않는다.

이런 방식은 미국, 일본, 독일, 영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도 보통 하는 방식이다.
각 나라가 모든 걸 잘하려고 하다보면 무기 산업 생태계에는 적자생존의 피바람이 분다.
그래서 역할분담을 허용한다. 이것이 바로 국제 분업인 가치사슬 곧, 밸류 체인이다.
이 가치사슬이 무기 산업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자본주의 국가의 산업 전반에 적용된다.
서방 진영에서는 제조 능력이 있어도 베끼기는 용인되지 않는다.
이게 서방진영 국가와 공산진영 국가의 차이다.

한국의 삼성과 엘지가 배터리 사업에 집중하는 한 편 자동차 전장 사업에 진출하는 건
바로 전기차 시장을 내다보고 국제 가치사슬의 핵심 고리를 틀어쥐겠다는 것이다.
삼성과 엘지는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전기차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그럴 경우 완성차 시장에서 경쟁에 밀리면 큰 낭패를 겪을 수 있기에
삼성과 엘지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 집중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이 서방진영의 국제 가치사슬 체제의 본색이다.

국제 밸류 체인에서 중요한 건 체계통합기술이다.
국내 부품과 외국 부품을 호환되게 체계를 통합하는 기술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고,
이 체계통합 비용이 장비나 부품 값보다 오히려 더 비싼 경우도 있다.
더욱이 체계통합기술은 싸고 비싸고를 떠나 국가 전략 기술로 책정되어
그 쏘스를 절대로 외국에 이전하지 않는다.  
한국과 이스라엘이 바로 이런 체계통합기술에 능하다.
중공제 무기가 후지고 고장 덩어리인 이유는, 기술 수준도 열화 복제 수준이면서
바로 저 체계통합기술이 형편없기 때문이다.

한국은 면허생산을 선호하는 편이라, 외국에서 들여온 부품이나 장비 중에서 중요한 것들은 대부분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국내에서 생산한다. 아무래도 전쟁이 나면 외국에서 수입하는 것보다 국내에서 조달하는 편이 여러 모로 유리하기 때문이다.

K9 자주포에 들어간 파워팩은 세계 최고 수준의 독일 MTU 엔진인데, 한국에서 면허생산한다.
어디 육상 무기 뿐인가? F16 전투기도 엔진은 물론이고 기체 전부를 한국에서 면허생산한다.
4.5세대급 전투기인 KFX에 장착될 미국산 엔진도 국내에서 면허생산할 것이다.
면허생산은 완제품을 사는 게 아니라 합당한 돈을 주고 기술을 사는 것이다.
이 기술로 부품 제조 및 생산은 한국이 국내 공장에서 한다.

이 면허생산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축적하고,
축적된 기술을 통해 더 나은 국산 부품을 만드는 것이 후개발국인 한국이 택한 기술 발전 전략이다.

한국은 오랜 기간 미국, 독일 등 무기 선진국의 제품을 면허생산해오면서
상당한 기술을 축적했다.
기술 축적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급격히 도약하는 순간이 온다.
K9, K2, KFX, 각종 첨단 미사일 시스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젤 잠수함, 이지스함 등이
그래서 나타난 것이다. 한국 무기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이 들어간 부품으로 가득 차 있다.

한국은 KFX에 들어갈 엔진을 아직 자체 기술로 만들진 못했지만,
이미 두산에서 발전용 가스 터빈을 국산화했다.
가스 터빈 기술은 본래 항공기 엔진 기술에서 나온 것이다.
한데 발전용 가스 터빈 엔진이 항공기 가스 터빈 엔진보다 기술적으로 한 단계 위다.
한국이 자체 기술로 만든 가스 터빈 엔진을 KFX에도 장착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은 모든 걸 국내에서 제작하려고 하진 않을 것이다.
왜? 무기는 그 수요가 매우 제한되어 있어서 투입한 돈에 비해 산출이 낮기 때문이다.
고액을 들여 개발해봤자 국내 소요분에만 한정적으로 쓰이고 해외에 팔지 못하면 손해라는 생각을 한다. 그럴 바엔 시제품 수준의 항공기 엔진을 만들고 발전용 가스 터빈에 집중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럼에도 한국이 항공기용 엔진 시제품을 만드는 이유는,
우리가 자체 기술이 있다는 걸 확인시켜주면 수입가격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거나
계약상에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이 항공기 엔진을 한국에 못팔아서 애가 닳면 달았지,
자살 전문의 가미가제 국가인 일본처럼 부품공급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다.

한국은 그 동안 여러 방면에서 러시아와 무기개발을 공동으로 해왔다.
그래서 한국은 러시아로부터 원천기술을 배우고,
러시아는 한국으로부터 첨단 IT 기술을 배웠다.
러시아군이 첨단 지대공미사일 시스템이라고 선전하는 S-350 Vityaz가
바로 한러 공동 개발의 산물이다. 한국에서는 철매로 부른다.
이 시스템은 한국의 첨단 IT기술로 부가 장비의 수를 획기적으로 줄였고,
그 운용방식과 성능도 기존 러시아 미사일 시스템에 비해 훨씬 뛰어나다.

최근에는 미국이 먼저 한국과 무기개발을 공동으로 하자는 제의를 해왔다.
그만큼 한국의 군사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미국이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각 나라가 잘하는 분야에 집중하여 최고 수준의 기술을 완성하고,
이렇게 완성한 기술들을 각 나라가 가치사슬로 엮어 완제품을 공동개발하는 것이
바로 무기 산업의 밸류 체인, 곧 가치 사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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